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대출 대상 신청 방법

    국토교통부가 청년 내 집 마련을 위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총 3단계로 진행되는데요. 생애주기에 따라서 지원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어떤 사업인지 신청 대상, 혜택, 신청 방법까지 알아볼게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이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이 청약통장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확대 개편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입 요건, 금리, 한도가 모두 확대되는데요.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통장 가입요건이 달라집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은 연소득 3,500만원까지만 가능이 가능했죠? 그런데 앞으로 연소득 5,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어요.

    또 기존에는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이 가능했는데요. 앞으로 무주택자라면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게 되었어요!

     

    통장 잔액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높아집니다.

    기존보다 0.2%p(포인트)를 높여서 앞으로 최대 금리는 4.5%가 됩니다.

     

    한달 납입이 가능한 금액도 높아졌어요.

    기존의 청약통장은 한번에 월 5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했는데요. 앞으로 월 100만원까지도 차곡차곡 저축이 가능해집니다.

     

    만약에 아주 만약이지만 월 100만원씩 3년동안 저축하게 된다면, 약 3,800만원이 넘는 돈을 모을 수 있게 돼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어야지만 가능한데요.

    청약 통장을 가지고 주택 청약에 당첨이 된다면, 분양가의 80%까지 최저 연 2.20%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우대혜택까지 받게 된다면 최저금리 1.50%로 돈을 빌릴 수 있는데요. 현행 시중은행의 평균 금리가 4.30% 정도 된다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예를들면 대출 기간을 20년이라고 가정하면 이자를 1.6억 정도 아낄 수 있게 되는거에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신청 방법은?

    그렇다면 어떻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신청할 수 있는걸까요?

    기존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들어 놓았다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4년 초에 청년주택드림이 출시되면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된다고 해요.

     

    단, 적금 이자율에 대한 부분은 통장이 바뀌고 난 다음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럼 일반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던 청년은 어떻게 하나요?

    소득 조건이나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라서 만들 수 없던 청년들은 일반 청약을 만들어서 혜택을 못 받았을건데요.

     

    이제 소득 조건 5천만원 이하, 무주택자 청년이라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으로 갈타아기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통장 개설 은행을 방문해 신청하면 돼요.

    Copyright ⓒ 프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